본문 바로가기

독서기록

팩트풀니스

www.yes24.com/Product/Goods/69724044

 

팩트풀니스

빌 게이츠가 미국 모든 대학 졸업생에게 직접 선물한 화제의 책강력한 사실을 바탕으로 세상을 정확하게 바라보는 방법을 담은 혁명적 저작전 세계적으로 확증편향이 기승을 부리는 탈진실의

www.yes24.com

한스 로슬링, 올라 로슬링, 안나 로슬링 뢴룬드 공저

 

자신의 평생을 통해 얻은 통찰을 책 한권에 담아 공유한 것이 너무나도 감사하다

이 책은 특히나 4단계의 사람들이 필수로 읽어야 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주변 사람들, 나의 가족에게 추천하고 싶다

 

 

달러 스트리트

https://www.gapminder.org/dollar-street

 

Dollar Street - photos as data to kill country stereotypes

Imagine the world as a street. Everyone lives on Dollar Street. The poorest to the left and the richest on the right. Every else live somewhere in between. Where would you live? Visit Dollar Street and see homes from hundreds of homes from all over the Wor

www.gapminder.org

 

달러 스트리트를 보면 우리 가족, 지인, 지역, 국가를 뛰어넘어

동시대의 전 세계인의 생활수준을 한 눈에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전 세계인의 내 옆집 사람이 될 수 있으며 이는 굉장히 놀라운 경험과 감정을 선사한다

 

내가 살고 있는 현재의 생활수준이 얼마나 높은 수준인지

남들이 너무나도 꿈꾸는 생활수준인지를 알 수가 있고

더욱 겸손하게 된다

 

 

사실 이 책을 통해 저자가 말하고자 했던 사실충실성은 크게 와닿지는 않았다

이미 인간이 얼마나 바보같이 생각하고 판단하는지 넛지 등의 책으로 알고 있었고

그러한 편향과 왜곡된 시각으로 사실을 똑바로 보지 못한다는 것은 놀랍지 않았다

 

단, 그것을 걷어낸 세상에 대한 진실을 알려줬을 때는 놀라웠다

세상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나쁜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는다

오히려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중이다

인류는 생각보다 더 나은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그리고 나는 그 빠른 변화의 변곡점 위에 존재한다

 

언론은 본질적으로 언제나 극적인 사건들만 조명한다

그렇기 때문에 세상에 대한 전반적인 시각을 제공해 주지 못한다

그러한 시각은 우리가 다른 경로를 통해 파악하고 통찰해야만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질문하고 깊게 사유해야 한다

 

 

나는 계속 의문이다

1,2,3단계의 사람들이 현재 함께 지구 위에서 살아가고 있는데

나 혼자 4단계의 삶을 누릴 자격이 진정 있는 것인지

사실 이기적인 삶은 아닌 것인지

진실을 외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그들을 위해 내가 더 나누어야 하는 것은 아닌지

 

나는 강제노동이 끝나는 세상이 온다면

세상이 완벽하게 바뀔 것이라 생각한다

예상컨데 이는 기본소득을 통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항상 1,2,3단계의 보이지 않는 사람들과 함께 살아야 한다

그들을 잊지않고 계속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4단계의 생활수준만이 정답이 아니라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

 

'독서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Atomic Habits - James Clear  (0) 2021.10.02
동해생활  (0) 2021.02.11
공정하다는 착각  (0) 2021.01.28